수영장의 수영_데이터 분석 블로그

[GA4] 2일차_1장, 2장 (구글 애널리틱스 알아보기, 준비하기) 본문

Study/Google Analytics

[GA4] 2일차_1장, 2장 (구글 애널리틱스 알아보기, 준비하기)

슈빔멘 2023. 5. 15. 18:35

1장. 구글 애널리틱스 알아보기

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인가. 웹/앱 데이터 분석을 위한 도구라고 볼 수 있다. 웹 사이트와 앱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추적하여 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. UA 버전일 때에는 사실상 웹 분석 뿐이라고 봐도 무방했지만, GA4로 전환되며 앱 분석도 유용해졌다고 한다. (UA만 다뤘어서 이번 기회에 GA4를 제대로 공부해보자) 

 

웹, 앱, 하이브리드 앱

1. 웹 : 기능이나 목적에 따라 페이지 단위로 구성되고, 이 페이지들은 링크로 연결된다. 이 페이지들의 총합이 웹 사이트. 고정형 웹과 반응형 웹이 있다.

2. 앱 : 모바일 기기에서 전용으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.

3. 하이브리드 앱 : 콘텐츠 표현은 웹으로 개발하고, 동작과 배포는 앱의 형태로 처리한 어플리케이션.

 

로그 분석

로그란? 웹, 앱에서 사용자가 활동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한 것. GA는 이 로그 데이터를 수집-정리-저장해준다.

 

UA와 GA4

다양한 크고 작은 차이가 있지만 GA4는 UA와 달리 '이벤트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'한다는 것과 '웹 뿐만 아니라 앱 데이터'에도 최적화되어있다.

 

연관 도구

1. 구글 태그 매니저 :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GA로 보내기 위해서는 사이트 내에 '태그'를 삽입해야 한다. 이 태깅을 만들고 관리하는 도구

 

2. 구글 옵티마이즈 : A/B 테스트를 수행하는 도구

3. 구글 루커 스튜디오 :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명칭이 바뀌었다.. GA에 연동해 대시보드를 제작할 수 있다

4. 구글 서베이 : 맞춤 설문조사를 설계하고 응답 결과를 수집

+) 구글 애즈 : 디지털 마케팅 광고 타켓팅, 자동입찰

 

 


2장. 구글 애널리틱스 준비하기

GA 계정을 만들고 데모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.

딱히 개념적인 부분은 아니기에 패스

 


자료 출처 : 모두의 구글 애널리틱스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