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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GA4] 6일차_6장 (UA 보고서로 분석해보기)

슈빔멘 2023. 5. 22. 15:16

* 자료 출처 : 모두의 구글 애널리틱스4

* 무료 E-Book 링크 : https://thebook.io/080308/


6장. UA 보고서로 분석해보기

6-1. 보고서 : UA 분석의 핵심

UA의 보고서는 사용자의 웹/앱 내의 경험을 분석한다. 구체적으로는 사용자 '유입 전-유입 시점-유입 후' 시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데, 각 시점 별로 보고서 메뉴가 아래처럼 구성된다.

 

그림 : https://thebook.io/080308/0172/

[유입 전]

 잠재고객(Audience) : 우리 웹/앱에 유입되는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한다. ex) 지역, 사용 디바이스, 성별, 연령

 

[유입 시점]

 획득(Acquisition) : 유입(획득) 시 어느 채널/페이지/캠페인으로 들어왔는지를 분석한다.

 

[유입 후]

 행동(Behavior) : 유입 후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분석한다.

 전환(Conversion) : 전환은 '목표(Goal)'과 연관되어있다. 설정해둔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, 매출은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을 분석한다.

 

+)  실시간(Realtime) : 실시간으로 트래픽을 분석한다.

 

이후로는 GA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 'Google Merchandise Store' 데이터로 5가지 보고서를 실습해본다. [Demo Account의 UA – Google Merchandise Store 속성 > 1 Master View 보기]에서 2022/06/01 ~ 2022/06/30 기간으로 설정하여 실습 시작.

 


 

6-2. 실시간(Realtime) 보고서

즉각적인 트래픽의 상황 파악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보고서이다. 완전히 실시간은 아니며 5분 이상 전 수집된 데이터를 보여준다.

 

[메뉴 구성]

- 개요(Overview) : 활성 사용자, 인기 페이지, PV 수 등을 개략적으로 종합해 출력하는 페이지.

- 그 외 : 지역(Locations), 트래픽 소스(Traffic Sources), 콘텐츠(Contents), 이벤트(Events), 전환(Conversions). GA의 주요 지표 5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.

 

 


6-3. 잠재고객(Audience) 보고서

사용자(방문자)에 대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.

 

[메뉴 구성]

- 활동 정보 : 활성 사용자(Active Users), 행동(Behavior)...

- 인적 정보 : 인구통계(Demographics), 지역(Geo), 관심 분야(Interests), 기술(Technology)...

(이 때, 인구통계와 관심 분야는 실제 정보가 아닌 구글 시그널로 추측된 정보이다)

 

 

메뉴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보고서 6가지는 다음과 같다.

 

① 개요(Overview)

사용자 수, 신규 방문자, 세션, PV 등의 지표를 개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.

 

② 인구통계(Demographics) - 연령(Age)

연령 구간별로 구분해 사용자, 세션, 이탈률, 전환 지표 등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③ 지역(Geo) - 위치(Location)

사용자 IP 기반으로 지역별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④ 기술(Technology) - 브라우저 및 OS(Browser & OS)

데스크탑과 모바일 구분 없이 브라우저/OS 경로별 지표를 출력해준다. ex) 크롬, 삼성 인터넷, 안드로이드 웹뷰 등

데스크탑과 모바일을 구분하고 싶으면 보조 측정기준에서 '기기 카테고리(Device category)'를 추가해준다.

 

⑤ 모바일(Mobile) - 기기(Device)

사용 휴대폰 기종별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⑥ 벤치마킹(Benchmarking) - 채널(Channels)

설정했던 산업군과 유사한 카테고리의 경쟁사와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. (GA가 예측한 데이터이다.)

산업 카테고리, 지역, 세션 규모를 설정할 수 있고, 아래 테이블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지표는 녹색, 낮은 지표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.

 


6-4. 획득(Acquisition) 보고서

사용자가 웹/앱에 접근한 경로나 방법에 대해 분석하는 보고서이다. 특히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을 때 '어떤 캠페인으로 얼마나 유입되었는지' 즉 캠페인 효과 측정에 유용하게 사용된다.

 

- 전체 트래픽(All Traffic), 캠페인(Campaings)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.

 

① 전체 트래픽(All Traffic) - 채널(Channels)

사용자가 유입된 채널과 추천(Referral)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.

채널은 직접(Direct), 광고(Paid Search), 제휴(Affliates), 디스플레이/배너광고(Display) 등이 있다. (모든 채널 설명은 해당 링크 참고)

 

② 전체 트래픽(All Traffic) - 소스/매체(Source/Medium)

소스/매체는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와 관련된 데이터라는 공통점이 있다. (해당 링크 참고)

 소스 : 검색 엔진이나 도메인 ex) daum, google

 매체 : 소스의 카테고리. 채널로도 표현됨 ex) 자연검색(Organic), 추천(Referral) 

 

③ 캠페인(Campaigns) - 모든 캠페인(All Campaigns)

캠페인별 사용자 획득 수, 키워드별 유입, 거래/수익 등을 확인할 수 있다. 이 캠페인 페이지에 지표가 트래킹 되려면 사전에 url에 UTM(방문 추적 코드)를 심어두어야 한다.

 

 


6-5. 행동(Behaviors) 보고서

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하는 보고서. 페이지뷰(PV)와 이벤트(Events)가 대표적이다.

 

[메뉴 구성]

- 행동 흐름(Behavior Flow) : 시작 페이지부터 사용자의 단계별 상호작용을 흐름별로 나타낸다.

- 사이트 (Site Content/Speed/Search) : 웹 페이지, 속도, 검색 키워드에 관한 데이터를 나타낸다.

- 이벤트(Events) : 이벤트 수에 대한 데이터를 나타낸다.

...

 

 

① 행동 흐름 (Behavior Flow)

사용자들의 행동 흐름을 나타내는 그래프. ex) 웹 사이트에서 이탈하는 지점, 어떤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는지 등

- 보기 유형 선택 : 콘텐츠, 페이지, 이벤트 등 행동 흐름을 보는 관점을 선택할 수 있다. Product Categories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상품 그룹별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.

- 내비게이션 바 : 화면을 옆으로 이동하거나 그래프를 확대/축소하는 바

- 측정기준 : 기준이 되는 측정기준을 선택한다. 여기서는 Landing Page(방문 페이지)로 설정되어있다.

 

- 연결(Connection) : 하늘색 영역, 단계별 연결 관계를 표시한다.

- 노드(Node) : 녹색 영역, 트래픽이 통과하는 지점. 노드 안 숫자가 해당 페이지에서 발생한 경유 세션 수이다.

- 이탈(Drop-offs) : 빨간 선, 이탈 세션 수.

 

② 사이트 콘텐츠 (Site Contents) - 콘텐츠 드릴다운 (Content Drilldown)

사이트 콘텐츠는 곧 '웹 페이지'를 의미한다.

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서는 큰 분류부터 -> 세부 분류까지 웹 페이지를 나눠서 페이지뷰, 머문 시간, 이탈률 등의 지표를 제공한다.

 

③ 이벤트(Events) - 인기 이벤트(Top Events)

수행 수가 높은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. 총 이벤트 수, 순 이벤트 수, 이벤트 값 등을 제공.

 

 


6-6. 전환(Conversions) 보고서

미리 설정해둔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보고서.

 

[메뉴 구성]

- 목표(Goals) : 사전에 설정한 목표 달성치에 관한 지표

- 전자상거래(Ecommerce) : 제품 별 실적, 구매 단계별 이탈율 등 구매 행동과 연계된 지표

- 다채널 유입경로(Multi-Channel Funnels) : 이전의 추천/검색이 매출에 기여한 정도와 연계된 지표

 

 

① 목표(Goals) - 개요(Overview)

목표 달성 횟수, 전환율, 이탈율 등 전반적인 전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② 목표(Goals) - 유입경로 시각화(Funnel Visualization)

- 유입된 경로 페이지 : 총 1,969건의 유입이 있었다는 의미

- 첫번째 유입단계(노드) : 사전에 설정된 목표 단계 중 첫 번째. Cart로 유입되었음을 의미한다. 녹색은 다음 단계로의 이동, 빨간색은 해당 단계에서의 이탈 수를 의미한다.

- 이탈 세션 : 빨간 부분, 1,202 세션이 Cart에서 Billing and Shipping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다른 곳으로 이탈함을 의미.

- 두번째 유입단계 : Billing and Shipping 단계로 넘어간 세션 수. 767건. 

 

이렇게 단계별로 이탈/이동 수를 비교하며 구매 완료에 장애가 되는 지점을 찾아 해결할 수 있다.

 

③ 전자상거래(Ecommerce) - 쇼핑 행동(Shopping Behavior)

개별 구매 단계 현황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- 단계 : '조회(Product Views) - 장바구니 추가(Add to Cart) - 결제정보 입력(Checkout) - 최종 결제(Purchase)'

- 결제 행동(Checkout Behavior) : 결제정보 입력 단계를 좀 더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메뉴.

 

④ 전자상거래(Ecommerce) - 제품 실적(Product Performance)

개별 상품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. 상품 수익, 순 구매수, 수량, 평균 가격 등을 제공한다.

 

 


6-7. 맞춤(Custom) 보고서

분석가가 원하는 측정항목(Metric)/측정기준(Dimension)을 지정하여 지표를 구성하는 보고서. GA4에서는 '탐색 분석' 메뉴를 통해 제작할 수 있다.

 

[맞춤 설정 > 맞춤 보고서(Customization > Custom Reports)]에서 만들 수 있다.

그림 : https://thebook.io/080308/0200/

1) 측정항목 추가 : 세션, 사용자

2) 측정기준 드릴다운 : 기본 채널 그룹

3) 저장

 

그림 : https://thebook.io/080308/0201/

설정한 측정항목, 측정기준대로 보고서가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